블로그메뉴2/취미(Hobby)

[AI그림] 결국, 나도 이제는 NAI계열의 그림생성에 손을 대고말았다...

Initial-K 2022. 11. 13. 19:23

=>개인적으로 원하는 스타일의 그림이

일본 아니메, 일본 라노베 같은 스타일의 그림이 아니었다는점과

또한, 시스템 리소스를 무척이나 많이 잡아먹게되는 이유로서

"설치형 NAI계열의 프로그램" 을 기피해왔다

 

그러나, NAI가 내가 알던것과 달리 다양한 그림이 가능했고

이로서 나 역시도 급격히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아직까지는 월구독제를 사용해가면서 사이트를 사용할 생각이 나지 않았기에 미루고있었고

또한, 설치형의 경우는 못해도 6G 이상의 메모리를 가지고있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했기에 불가능이었다

(참고로 내가 사용하고있는 GPU의 메모리는 2G 밖에 안된다)

 

그렇게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GPU가 부족해도 해당프로그램을 사용할수있는 방법 을 알게되었지만

구글 코랩인가 뭔가... 아무튼 그거였는데, 어차피 무슨소리인지 몰라서 결국 손대지 않았다

 

하지만, 오늘 오후2시에 처음으로 알게된것이 있었는데

"NGUI" 라고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있었고

게다가, 최소사양이 2G 의 그래픽 메모리라고 했기에

반신반의 하면서 일단 설치를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설치를 실패했다

그래픽카드의 지원에서 문제가 생긴것이었다

그럼 그렇지...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문제가 생긴것은 사양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NVDIA의 그래픽드라이버 버전이 너무 구식이라고 하는 경고문구였다

이 노트북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한것이 마지막이 아마 몇년전이었으니 그럴만도했다

 

아무튼 일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부터 업데이트했다

 

그리고 또 설치를 실패했다

또냐... 라고 생각할 무렵, 이번에는 전혀 알수없는 메시지가 나왔다

window error 5 라고 하는 내용이었는데, 여기서부터는 도저히 감이오지 않았다

 

결국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프로그램실행을 관리자모드로 실행하라" 는 말을 보고

이번에는 관리자모드로 실행을 했다

 

반신반의하면서, 이번에는 또 어떤 에러가 뜨게될까 하는 마음과 함게

그냥 절반은 포기하는 셈 치고, 옆에서 XBOX를 켜서 블레스를 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성공했다...?

 

 

 

그래픽카드 메모리 2G밖에 안되는 구형인데 불구하고 이걸 성공했다

일단, 하고있던 블레스는 잠깐 내버려두고

침착하게 천천히 옵션값을 보면서

우선 먼저 이미지의 해상도부터 SMALL = 384 X 640 으로 바꾸고

image upload 를 사용하여

이전에 그렸던 그림을 넣어서 한번 AI에게 재작업을 시켜보았다

 

 

 

 

 

woman, black hair, long hair, serafuku, blunt bangs

 

나의 첫 NAI계열 AI그림 출력

 

이전에 그렸던 블레스의 자작캐릭터 커마그림 ( 참조 : https://gmania.tistory.com/1121 )

의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재작성을 시켰는데

그림체가 마치... 3D어쩌구소녀 라고하는 그 게임에서 볼것같은 그림체처럼 나와버렸다

게다가, 피부색깔이 어두워지기까지도...

그림자체의 퀄리티는 소문대로 뛰어나지만, 이래서는 원하는 그림을 얻을수는 없었다

 

게다가 그래픽카드의 메모리가 워낙 성능이 구식이라, 이미지 한장 출력하는데 10분의 시간이 걸렸다

보통, 다른사이트에서 AI그림을 한장 얻는데 약 10초정도에 얻는경우도 있다는점을 생각하면

이 리스크가 무척이나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쨋거나...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서 이번에는 Variations 을 눌러봤다

 

 

 

 

 

 

 

원래나온 그림을 기준으로, 3장의 그림이 더 추가되어서 그런지

이번에는 소요시간이 무려 30분이 걸렸다

하지만, 다행히도 추가도 나온 이미지들은 대체적으로 원하는 이미지에 근접해가고있었다

특히나 두번째로 나온 이미지는 마음에 들어서 바로 저장하게되엇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이전에 그렸던 그림을 업로드하여 다시한번 재작업을 시켜보았다

처음에 나온 이미지는 뭔가... 글쎄 이건 좀 아쉬운데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이후 또 다시 30분을 소모하여 variations를 사용하여 나온 4번째 이미지는, 확실히 마음에 들어서 저장하게 되었다

다만, shield 와 sword 같은 프롬프트가 없어서 그런지

검과 방패를 가지고있는 모습까지는 구현되지 못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재생성하는것은 일단 잠깐 중단하고

이번에는 한번 "프롬프트 명령어만으로 자동생성" 을 시도해보기로했다

 

이때부터는, 이미지를 업로드했을때는 따로 값을 수정할수 없었던 steps 를 수정할수 있게되엇는데

기존의 28을 20정도까지 낮춰놓고, scale도 12에서 10으로 낮췄다

 

약간 기대되는 마음과 함께 프롬프트 명령어를 각각 입력하고서 그대로 Generate...

 

 

 

 

 

 

 

뭐야 이거;;

우리 천성승미가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

 

 

 

전혀 생각하지 못한 의외의 결과물에 약간 당황했다

마치 일본의 어떤 라노벨속에서 나오는 쿠로어쩌구 여자애와도 같은 그림이 나와버렸다

워낙에 귀엽게 나오는바람에, 순간 내안의 무언가가 이 그림을 따라 그려야 된다고...

같은 이야기는 일단 때려치우고, 어쨋거나 첫 자동생성의 이미지는 매우 좋았다

 

다만, 내가 그림을 그리는 스타일이나 평소에 선호하는 스타일을 생각해볼때

이 그림은 충분히 귀엽고 마음에 들지만, 내가 원하는 그림은 아니었다

이 그림은 살며시 저장만 해두고, 시드저장을 따로 할것없이 바로 다음 이미지로 넘어갔다

 

귀여운게 나쁜건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그림을 나오게 하기위해서는 몇가지 프롬프트가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것 같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realistic 과 full body 를 추가하여 다시한번 자동생성을 시작해보았다

 

 

 

 

...하의실종(?)

 

역시나 생각한대로, realistic의 효과는 확실했다

하지만 왜 하의실종인지 전혀 알수없었다, 전혀 원치않는 이미지였다

그래서 이번에는 또 다시 프롬프트를 더 추가해보았다

아무래도 다리쪽에 뭔가가 필요할듯하여, 이번에는 thigh high 를 입력하였다

 

 

 

 

 

사이하이의 프롬프트 덕분에, 이제는 제대로된 이미지가 나왔다

이 정도면 어느정도는 원하는 이미지에 근접할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 무언가가 부족했다

캐릭터에게 어울릴만한 무언가가...

 

그것이 무엇인지 아직까지는 잘 파악이 되지않았기에

이번에는 자동생성은 여기서 멈추고, 다시한번 이전에 그렸던 그림을 업로드하여

재생성을 시도해보았다

 

 

 

 

이 그림이 나왔을때, 비로소 깨달았다

"카타나" 가 없구나... 라고

(본래대로면 카타나를 들고있어야 하는데, 이미지를 보면 아무리봐도 머리카락이 쭉 이어진것처럼 보여진다)

 

그래서 드디어 캐릭터의 정체성인 katana 를 프롬프트에 입력하여

이번에는 다시 자동생성을 시도해보았다

 

 

 

 

 

하지만, 카타나를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잘 부각되지 않았다

그림자체는 잘 뽑혔기에 저장해두기는 했으나...

이대로는 아직 원하는것을 얻기에는 멀었다

 

이미지 한장을 출력할때마다 10분씩 소모되고 있기는 했지만

옆에서 XBOX로 게임을 하면서 틈틈이 계속해서 이미지를 Generate 시켰다

 

그렇게 몇번을 걸쳐서 이미지 생성을 시도한 결과...

 

 

 

 

 

 

 

 

마 참 내!

 

 드디어 나왔다, 내가 원하는 스타일, 내가 원하는 이미지

프롬프트의 명령에 sexy를 추가한것 때문인지, 캐릭터의 표정이 약간 요염한듯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그 덕분인지 오히려 전체적인 프로포션의 느낌은 매우 좋았다

 

나는 이 이미지가 나온이후, 비로소 처음으로 시드값을 클립보드에 저장했고

바로 다음이미지도 그대로 같은 값으로 시도하였다

 

 

 

 

!!!!!!!!!!!!!!!!!!!!!!!!!!

 

 

눈앞에 나온 결과물은, 그야말로 천성승미 그 자체였다

내가 판타지스타온라인2 를 하면서 자주입혀주었던 "칸나기츠바키/BA" 그 복장, 그 느낌 그대로

 

나는 이때 처음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한것과 오랜시간동안 계속 이미지 Generate 한것에 크나큰 보람을 느꼈다

이 그림은 분명 시간날때 따라 그리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안되면 AI에게 이미지를 학습을 시켜서라도 시도하려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단시간에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얻어낼수 있던것이 운이 좋았다

 

상당히 오랜만에 이런 느낌을 받아서 그런지

글이 다소 흥분되기도했고, 감정적이기도 하고, 좀 오글거리는 느낌도 있을것이다

 

10년전에는 이런식으로 글을 자주 적었던 기억이난다

솔직히 지금와서는 다시금 그런식으로 글쓰고 싶지는 않지만...

그래도 지금 한 순간만큼은, 정말 오랜만에 이러한 느낌에 빠져있고싶다

 

 

 

어쨋거나, 이제 AI이미지 생성에 관한 우여곡절은 여기서 끝내고

 

나머지는 AI로 생성했던 이미지를 몇가지 추가로 올리고서

이 글을 마무리 하려고한다

 

 

 

 

어제 그렸던 그림을 재작성 시켜본결과, 컬러자체는 나쁘지않지만 원하던 느낌이 부족하다

 

 

 

 

롱 스커트 세라복?, 수수해서 좋지만 캐릭터의 스타일이 아니다

 

 

 

샘플을 ddim으로 설정한 다음에 나온 이미지

잘 나오기는 했는데, 팔부분의 색이 흰색이 아닌게 아쉽다

 

 

 

ddim 샘플이후 캐릭터가 약간 배경속에 서있기 시작

그림자도 같이 붙어있어서 마음에 든다

 

 

 

 

프롬프트 black serafuku 를 추가

다만, 스커트부분은 검은색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카타나에서 빛나는 효과가 붙어있는것은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이미지 생성하면서 사람이 여럿이 나오는건 처음이다

 

 

 

 

글쓰는 도중에 출력시킨 그림

Wafuku 프롬프트 추가, 스타일은 좋은데... 뭔가 더 필요한것같다

30분을 소모하여 Variation 을 눌러볼듯하지만

아마도 그 그림을 여기에 올리기전에 글은마무리 할것같다

 

 

 

 

여기까지

 

이미지 생성을 하면서 가장 필수적으로 쓰게 되는 태그는

 

woman = 여성캐릭터

black hair = 검은머리

long hair = 긴머리

blunt bangs = 앞머리있음

thighhighs = 하이삭스

realistic = 고퀄리티

full body = 전신그림

 

 

 

이미지 한장출력에 10분, 베리에이션 조정에30분이 걸린다는점을 감안하면

그렇게 자주 하기는 쉽지않겠지만

그래도 원하는 스타일의 그림을 찾기위해서 계속해서 자주 사용해볼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