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메뉴2/취미(Hobby)

[AI그림] AI 붙들고 다툰지 어언 4시간째...

Initial-K 2022. 11. 12. 05:15

=>약 한달전인가, 그때부터 쭉 이런생각을 했다

 

"AI가 생성하는 그림은 내 그림은 아니다, 그렇다면...

AI가 생성하는 그림을 그대로 따라그리면 그건 내 그림이 되는것일까?"

 

처음에는 그냥 단순히 스쳐가는 생각정도로 지나치고 있었지만

어느샌가 AI생성 그림에 점점 관심이 붙기시작하면서

몇몇 사이트를 이용하여, AI를 붙들고 그림생성을 시도해보았다

 

흔히 사람들에게 많이알려진곳은 NAI같은곳이지만

일단 디스코드 채팅방까지는 들어가봤으나, 결국 사용하지는 않았다

사이트를 통해서 할수도있지만, NAI에 유료구독을 해가면서 하고싶은 생각까진 없기도하고

언젠가는 쓸지 어떨지 잘 모르겠지만, 지금은 그다지 내키지않았다

 

어쨋거나, NAI는 제쳐두고 다른사이트를 몇군데에서 이미지 생성을 해봤는데

이게... 약 4시간동안 이미지 생성을 시도해봤는데, 생각보다 무척이나 힘들었다

 

약 4시간동안의 이미지생성시도, 그야말로 AI와의 싸움이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masterpiece, best quality, high resolution, extremely detailed CG, 1woman, black hair, straight hair, perfect anatomy, full body, {{{thigh focus}}}, {{{{{sailor uniform}}}}}, {ideal ratio body propotions}, novel illustration, game cg, hyperrealistic, large breasts, curvy

 

 

 

 

 

 

얼굴의 구도

복장의 퀄리티

전체적인 색감

 

전부 만족할수있던 그림

 

 

 

 

 

 

 

 

 

 

얼굴은 다른것과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엄청나게 잘 나왔으나

나머지의 밸런스가 너무 엉망이라서

그 괴리감이 무척이나 크다

 

하지만 얼굴이 워낙 잘 나왔기에, 다른이미지와의 합성을 시도해볼만함

 

 

 

 

 

 

 

 

 

 

4시간동안 생성한 이미지중에서 가장 잘 나온 그림

 

머리스타일, 얼굴생김새, 눈매,  무엇하나 문제될것이 없는 완벽한 생성

단... 목 부분이 무언가의 괴리감이 있다는것이 옥의 티

포토샵을 이용하여 이미지 보정을 한다면 정말 좋은 그림으로 만들수있을것 같음

 

보고그리기 또는 대고그리기 후보1순위급

 

 

 

 

 

 

한번 그려보고 싶다고 생각한

하이앵글의 앉은자세

 

 

 

 

 

AI생성 이미지가 신체적인 부분에서 가끔 문제가 많다는것은 알지만

왼팔 부분이 너무 기괴하다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는 아니지만

워낙에 고퀄리티로 나온 그림

 

 

 

 

 

 

 

 

 

 

 

 

 

일단 4시간동안 이미지를 생성하면서

정말... 진짜... AI가 내 말을 도통 듣지 않아서 너무나 힘들었던 부분이 몇가지 있다

 

 

첫번째는, "full body"  프롬프트가 도저히 먹히지를 않는다는것

나는 분명히 "전신그림" 을 그려주길 원하고있는데

AI는 자꾸만 상반신그림과, 얼굴그림만 출력해주었다

 

그래서 결국 thigh focus같은 프롬프트를 추가해보면서

다리에 중점을 두려고 했지만, 결국 이것조차도 전혀 되지않았다

도대체 어떻게하면 전신그림을 나오게할까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결국 포기

 

 

 

두번째는, "serafuku" 가 도통 먹혀들지않아서 sailor uniform 을 사용했는데

내가원하는것은 긴팔의 아담한 세라복을 원하는데

AI는 자꾸만 반팔의 짧은 컴팩트세라복만 계속 출력한다

안되겠다 싶어서 school uniform도 사용해봤지만, 이쪽이 오히려 더 안먹혀들었다

 

결국 포기하고 sailor uniform에만 중점을두었고, 그 결과 이미지의 대다수가 반팔컴팩트의 세라복이 되었다

 

 

 

세번째는, "원하는 체형" 이 도통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체형설정없이 출력시켯는데, 항상 나올때마다 "엄청 마른 체형"

또는 어린여자애가 그릴법한 짜리몽땅한 그림만 1시간동안 계속 출력되었다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large breast 를 추가했는데

이것조차도 처음에는 도통먹혀들지 않았다

결국, 검색을 하다가 curvy라는 프롬프트를 알게되면서 추가하게되니

그제서야 조금은 나아진 체형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내가 원하는것은, "키가 약간있는 모델체형" 을 선호하기에

그렇게 하려면 전신그림이 나올필요가 있는데

4시간가까이 이미지생성을 했지만, 전신그림에 내가원하는 체형이 같이나온 경우는

단 한번도 없었다

 

 

 

네번째는, "프롬프트 지정이 안먹혀든다" 는 점이다

나는 분명히 검색해가면서 어떠한 프롬프트 명령이 어떠한 효과를 내는지 알아보았고

그것을 하나씩 하나씩 입혀가면서 차례대로 이미지 생성을 시도했다

하지만... full body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시도했던 다양한 프롬프트 키워드 지정이 도통 먹혀들지 않았다

쓰고, 지우고, 이것도써보고, 저것도써보고... 참 여러가지가 있었다

심지어는 { } 를 넣어가면서 중요정도를 강조해도 의미없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결국 내가 원하는 이미지의 스타일에 무슨짓을해도 근접하지 않았다

물론, 몇몇 이미지는 생각한것을 뒤엎어버리고 잘 나오기도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도저히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얻을수가 없었다

 

역시 이런것은 아마도 "이미지업로드 - 재작성" 기능이 아니면 안되는것인가 싶다

단순 프롬프트 지정만으로는 결국 한계가 있는것같았다

 

12시 15분부터 4시 30분넘어까지 약 4시간동안 AI그림 생성만했다

이제는 정말 지쳤다

 

처음에는 뭔가 그림을 생성시켜서 그걸 따라 그리고자 마음먹었는데

이렇게 지쳐서는 아무것도 할 기운이 나지않는다

 

어쨋거나 뭐 경험이되었다...

다음에 또 생각나면 다른곳에서 한번 AI이미지 생성을 시도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