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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그림] 여태껏 사용방법을 잘못 알고있었던것 같다...

Initial-K 2022. 11. 17. 02:07

 

일전에 그렸던 그림을 AI에게 재작성시킨그림

약 20번을 반복했는데, 정작 원본의 자세에 근접한것은 이것한장 뿐이다

 

 

 

=>우선 글을 적는데 앞서서 미리 강조해둘것이 있다면

현재 내가 사용중인 GPU는, "NVIDIA GEFORCE 840M" 이라고하는

노트북용 그래픽카드로서 성능이 매우 떨어지는 그래픽 카드를 사용중이다

 

성능이 워낙에 구식이다보니, 이미지 한장을 출력해내는데 10분이 걸리고

베리에이션 기능을 사용하면 30분도 걸릴때가 있다

그래서 항상 이미지를 출력할때는 옆에서 XBOX로 게임을 하면서 출력한다

 

그나마 이거라도쓰기에 감지덕지로 최소사양인 2G를 충족하고있는데

실제로 내가 사용중인 데스크톱용 GPU는 라데온7850이며

이것은 비디오메모리가 1G밖에 안된다

그러다보니 게임은 주로 XBOX로만 하고있다

 

 

 

어쨋거나, 그래픽카드 이야기는 넘겨두고

오늘 이야기하려는것은, 이 "구식사양의 그래픽카드" 때문에

되도록이면 프로그램에서의 설정을 가급적 낮춰서 사용하려고 했는데

 

아마도 이게 잘못알고있던것 같았다

 

일단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그림을 재작성하는것(img2img) 의 경우

50step 으로 고정이 되어있는것 같았다

어쩐지... 그냥 출력할때보다 5분정도 더 시간이 걸리는듯한 느낌이 들었던것이 기분탓이 아니었던것 같다

그래서 오늘 직접 테스트를 해본결과...

 

프롬프트에 의한 이미지자동작성 - 20스텝 / 10스케일

로 작업했을때 출력되는 시간은 7분정도

이미지업로드에 의한 이미지 재작성 - 50스텝(고정) 10스케일

로 작업했을때 출력되는 시간은 12-13분 정도였다

 

아니... 일단 이러면 스텝값이 사양을 먹는다는것은 충분히 알았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scale 값이 문제였다

 

스케일값을 낮추면 당연히 사양이 낮아질거라 여겼는데

알고보니 스케일값은 사양과는 상관없이

"프롬프트의 적용빈도" 에 의한 것이었다

얼마전 내가 이전에 사용하던 사이트에서의 "strict" 라는 기능과 비슷한것이었다

 

 

 

 

 

귀, 귀여워...

아니 그런데 이건 내가 원하던 그림은 아닌데...

(이렇게 가끔 프롬프트에서 설정한것과는 뭔가 동떨어진 그림이 나올때도있다)

 

 

 

어쩐지... 가끔 realistic, photorealistic 를 적용해도

왜 자꾸 라노베그림체의 그것이나, 또는 어린애같은 그림이 나오는건가 싶었다

그렇다고해서 이것을 최고값인 50으로 팍 설정하면 안될거같고...

 

어딘가의 사이트에서 스케일값에 따라서 그림분위기의 변화가 느껴진다고 하던데

그것을 일일이 테스트하기에는 내 GPU는 너무나 구식이기에 힘들것같고

일단은 태그가 많아지면 20을 사용하고, 평소에는 10을 유지하는식으로 해야겠다

 

 

사실 이렇게 종합해보니 step과 scale 부분은 어차피 그대로 내버려 둬도 될것같다

그럼 이제 문제는 img2img 에서만 가능한 기능인

Strength 와 Noise 인데...

 

일단 대강 어떤식으로 구성된것인지 이것저것 보면서 알아내긴 했는데

문제는 그것을 세부적으로 잘 컨트롤 하려고 시도하기에는

내 노트북의 GPU가 너무 구식이라서 쉽게 엄두가 나지않았다

 

일단 기본적으로 테스트겸 이전의그림을 약 20번 반복해서 해보긴 했는데...

아직까지도 잘 감이 오지 않는다

그래서 이제는 그냥 기본값인 0.7스트렝스와 0.2노이즈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그저 제대로 된 그림이 나오기를 비는식으로 사용하고있다

 

정말 누구말대로, AI그림가챠뽑기 라고 할수있다

 

 

 

오늘은 이런식으로 이미지뽑기에 시간 다 날려서 아무것도 그리지않았다

같은 이미지만 20번넘게 재작성시키는데 약 3-4시간은 걸린것같다

참 이게 뭐하는 짓인지...

 

어쨋거나,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

이젠 새벽2시가 되었으니, 대충 그림이나 3-4장 더 출력하고 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