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메뉴2/취미(Hobby)

[AI그림] 뭔가 답답해서 그냥 짧게 적는글...

Initial-K 2023. 3. 22. 17:09

답답하니 짧게 순서대로 적는다

 

 

 

언제나쓰고있던 NGUI를 그만 두고 Stable Difussion 으로 갈아타기 시작했다

 NGUI는 AI학습모델을 하나만 사용할수있어서 할때마다 파일명수정하고 재로드하고 하는게 너무 귀찮았다

그래서 SD로 갈아탔다, 별 문제없이 일단 작동 되었다

하지만 NGUI때보다 출력시간이 오래걸리고, History 패널이 보이지 않아서 너무 번거로웠다

 

 

 

 

 

다시 NGUI를 사용해볼까하고 cpkt파일을 따로 받아서 재로드시켯다

기존의 기본형은 너무나도 2D 그림체에 맞춰진 구형버전이었기에 변화의 필요가 있었고

나는 허긴페이스 사이트에서 basil 어쩌구... 하는 모델을 다운받아서 재로드했다

 

그 결과, 보는것과 같이 좀더 리얼리스틱한 이미지가 나올수있게 되어서 만족했다

하지만 NGUI는 학습모델을 바꿀때마다 재로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크기에 (초기실행 로딩시간이 너무길다)

결국 이 낡은것은 뒤로 제쳐두고 SD를 건드리게 되었다

 

 

 

 

 

SD의 기본형태 모델은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나오게 하기에는 어렵기에

NDE? 아무튼 시비타 사이트에서 인기순위에 있는것을 받아서 적용해서 돌려보았다

처음보는 샘플링인 DD++ karras? 아무튼 그거로 설정해놓고 출력해보니

여태까지 뭔가 밋밋했던 그림만 나오던 NGUI랑 달리

상당히 선명하고 화려한 그림이 나오는것 같아서 나름 만족할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부터다

 

실사, 반실사 이미지의 AI학습모델인

Ddosmix_mv2 파일을 다운받아서, 같은 모델폴더안에 넣었고

그대로 이미지를 출력시키기 시작했는데...

 

 

 

화면이 갑자기 채도가 뚝 떨어져 버린것처럼, 완전 회색빛으로 변해버린것이다

 

DDmixv2 의 문제인가? 싶어서 이것저것 알아보기 시작했고

배치수치를 1로 하면 된다는 말에 그렇게 해보려고 시도해보았으나...

처음부터 배치수치는 1이었다는것을 알게되고 아무 의미없다는것을 알았다

 

결국 이 문제는 끝에 끝까지 해결못했고

나는 그냥 Ddosmix_v2 학습모델은 사용할수 없다싶어서 포기했다

사이트의 설명에서도 DDE++ karras 인가 그 샘플링을 사용하면 된다고 한거같은데

정작 그 샘플링으로 했는데도 안되었다

 

 

 

그리고 문제가 일어났다

 

 

 

ddosmix뿐만 아니라

모든 학습모델이 이미지를 출력할때마다 회색빛이 먹혀지는것이다

당연히 문제는 해결할수 없었고

 

지금은 그저 어이없는 마음에 이렇게 글로 푸념을 적고있다

 

 

 

본래는 "AI출력으로 뽑아본 반실사 그림들" 이라는 식으로 간만에 글좀 적으려고 했는데

시작부터 아주 꼬여버린것이다

 

stable diffusion 을 통채로 삭제하고 다시금 새롭게 인스톨해본뒤

그래도 안되면 이제는 다 포기하고 예전처럼 NGUI나 사용해야 될지도 모른다

 

 

AI그림 관련에서 국내에서는 A모사이트가 다소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이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그곳 사이트의 접근성이 워낙 불편해서 가지않고 있기에

사실상 AI그림 관련해서는 그저 구글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의 여러가지 설명만으로 보는것말고는 어떠한 정보도없다보니

이런 상황이 일어나면 해결하기가 다소 어렵다

 

어차피 내가 남들처럼 본격적으로 AI그림 파고들면서 연구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냥 가끔 이쁜 그림이나 뽑아주고 싶을때나 하는것이다 보니 그렇게까지 할 일도없고

하드용량도 약 50기가정도만 남겨져있는데

무리해서 AI그림을 손대려고 했다가 오히려 귀찮은 상황만 겪고말았다

 

 

AI그림이 워낙 다양하게 발전하고, 이제는 구도까지도 유저가 직접 설정해줄 정도지만

고작 단순한 색빠짐 현상하나 해결하지 못하고있는 나로서는

지금와서 이러한 복잡한것을 손대는것은 무리다

 

 

이쁜 사진같은 그림을 만들고 싶었는데, 일이 이렇게 되어버려서 그냥 좀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