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메뉴1/블로그일기(Diary)

[윈도우7부팅불가] 새해 시작하자마자 일어난 악재...

Initial-K 2020. 1. 3. 01:18

=>오늘 하루종일 너무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

위가 굳어져버릴정도로, 스스로도 "이건 위험하다" 고 느낄정도로

엄청나게 쓰라려오는 위와 함께, 속쓰림...

그리고 막심한 스트레스... 지금도 여전히 그 쓰림이 남아있다

 

 

 

일의 시작은 아침이었다

9시가 약간 넘어간 시간, 아무런 문제없이 잘만 사용하고있던 내 노트북은

윈도우즈 업데이트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이 갱신" 되었다는 메시지와함께 업데이트를 요구했고

나는 새로 갱신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그대로 윈도우를 재시작했다

 

...그리고 나를 기다리고 있던것은 무한으로 뜨는 윈도우 복구창 이었고

12시간이 넘어간 지금에도 도저히 해결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증상은 이러했다

재시작을 함과동시에, 윈도우즈7 로고가 나오면서 로딩하던 도중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순식간에 떳다가 사라진다음 시스템이 다시 재부팅되고

이후, "안전모드, 표준모드, 최근에성공한" 이 뜨면서

그 어떤것조차도 들어갈수없었다, 심지어는 안전모드 조차도 들어갈수 없었다

 

할수없이 나는 다시금 구글을 찾아가며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또다시 명령프롬프트창의 악몽을 되살리며

bootrec 과 diskpart를 써가며 이것저것 해보기 시작했다

 

그 결과... 이제는 "시스템 복구" 창 조차도 뜨지않게 되었다

 

 

 

하다못해 윈도우7을 USB부팅디스크로 만들었지만

내 노트북의 문제인것인지, 윈도우7 USB부팅을 인식을못한다

바이오스에서 USB자체를 인식못하는 상황이 일어났다


결국, 시험삼아 윈도우10을 USB부팅디스크로 만든결과

참 웃기게도, 이건 인식이 되었다

대체 윈도우7 USB부팅디스크의 무엇이 문제였는가...

나로서는 도무지 알수가없다, 15시간이 지난 지금에도 말이다

 

 

 

아무튼 윈도우10 USB부팅디스크로 다시금 프롬프트창에 진입했다

그리고 진짜... 구글에서 조사해서 나온 결과라는 결과는 전부해봤다

bootrec부터 시작해서, c:윈도우 /s /l ko-kr 별의별짓을 다했다

bcdedit도 해보고, fixmbr... 한때의 악몽을 그대로 재현했다

chkdsk랑 메모리 진단은 10번이상은 더 해봤을것이고

sfc scannow도 마찬가지... 심지어 이거는 먹히지도 않았다

 

나오는 메시지는 그저... "다시 부팅을 완료해야하는 보류중인 시스템복구가 있습니다"

 

하아.......................... 대체 뭘 어떻게 부팅을 완료하라는건지 모르겟다

당장 윈도우자체를 부팅못하고있고, 시스템복구창도 진입을 못하고있는데...

 

결국, 나는 윈도우10 USB부팅디스크를 빼버리고

노트북 자체에 달린 DVD롬에 윈도우7을 넣었다

그리고 언제나처럼 "업그레이드 설치" 를 누르려고 하던 그 순간...

 

"설치하려는 윈도우가 호환이 맞지않습니다"

 

 

 

하아................................

결국 다 포기하고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설치하기로 마음먹고

다시금 윈도우10 USB부팅디스크를 연결하고 설치를 들어갔다

그런데...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설치는, 현재사용중인 윈도우안에서 가능"

 

아........................

이때 정말 눈앞이 캄캄해졌다

결국, 지금 나는 내가 10년가까이 윈도우7에 잘 맞춰놓은 시스템을

전부 백지로 돌려버리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되었다

 

그리고 3시간전부터 계속 고민하고있다

 

10일후면 지원이 완전히 끊겨버리는 윈도우7을 다시 처음부터 설치하여 쓰느냐

아니면, 이제 다 포기하고 윈도우10으로 그대로 넘어가야 하느냐...

 

너무나 머리가 아파서 지금도 제대로 된 판단이 나오질않는다

 

 

 

 

결국, 나는 문제의 근본이 무엇인가 확실하게하기위해

부팅과함께 F8을 눌러서 "오류가 일어나도 자동 재시작 안함" 을 눌렀고

그 이후 뜨는 블루스크린에서 에러코드를 발견할수 있었다

 

 

 

 

STOP: 0x0000007B

 

 

 

아마도 이것을 아는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것이다

"아~ 저거 그냥 바이오스에서 AHCI를 IDE로 바꾸면 되는거네" 하고 말이다

 

그렇다, 나도 이전노트북(ASUS 1215B) 를 사용할때 비슷한 해결을 한적이있고

그때 AHCI를 IDE로 바꾸면서 문제를 풀었다

 

하지만... 지금쓰고있는 ASUS 550 은 다르다

바이오스 화면에서 SATA설정을 눌러보면, "AHCI 이외에는 아무것도없다"

덕분에 나는 마지막 수단마저도 잃어버렸다

 

블루스크린을 수십번을보고, 12시간넘게 이것저것 해봤지만 결국 답이나오지 않았다

 

정말 구글검색으로 나온거 다 시험해봤지만, 단 하나도 해결되지않았다

나로서는 이해가 안된다... 그저, 윈도우즈 업데이트 갱신을 설치했을뿐인데...

 

정말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받아서, 금방이라도 병이 들것같은 기분이다

 

 

 

 

 

 

 

 

 

 

 

 

사실 나는 이미 윈도우10을 사용하고있다

 

나는 현재 데스크톱은 윈도우10을 사용하고

노트북은 윈도우7을 사용하고있는데

이로하여금, 각 OS에서 보여지는 서로간의 문제점을 나름대로 커버하고있었다

 

시스템관리쪽은 확실히 윈도우10이 편하다

하지만, 이전 프로그램의 호환성이나 게임들의 호환성은

윈도우10에서는 너무나 문제가 많아서, 가급적 데스크톱에서는 온라인게임을 주로하고있다

 

게다가 이것은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윈도우10에서 호환이 잘 안되는 프로그램이나 게임들이 많아서

다른 사람들도 가끔 곤혹을 치루는것을 자주 볼수가있다

 

나같이 편하게 게임하고 프로그램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윈도우10은 솔직히 그다지 좋다고 여겨지지않는다

게다가 사용하는 노트북이 7년전의 구형모델이기에

윈도우10보다는 윈도우7이 훨씬 더 사용하기에 좋았고

실제로, 작년인가 재작년에 잠깐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 한 이후

생각보다 너무 불편하고 호환이 엉망이라, 다시 윈도우7로 다운그레이드 시켰던적이있어서

 

가급적이면 노트북에는 윈도우10은 설치하고 싶지않고, 지금도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있다

 

 

 

 

 

하지만, 2020년 부터 윈도우7의 지원이 끊긴다는점이 다소 마음에걸린다

어쩌면, 나로하여금 이제는 포기하고 OS를 바꿔야 한다는것을 알려주는

그러한 계기가 아닐까도 싶다만...

 

하지만, 아침까지만해도 잘 돌아가던 노트북과 윈도우7이

그것도... 윈도우7에서 직접 시스템메시지로 윈도우업데이트 갱신이 있다고하여 설치했는데

그 이후에 이렇게 되어버렸다는점이 너무나 속상하고 화가난다

 

게다가 이전에 듀얼부팅을 시도하다가 잘못해서 고생했던것과달리

이번에는 내가 잘못한것도 아니고, 시스템이 멋대로 문제를 일으켜버린것이라 더더욱 그렇다

마치...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7 지원종료에 앞서서

반 강제적으로 윈도우10으로 갈아타게끔 일부러 이런짓을 벌인것은 아닐까싶을정도로

물론, 그런일이야 없겠지만... 그만큼 나로서는 너무나 답답한 심정이다

 

물론, 보안에는 항상 중요시 해야하기때문에

이제는 싫어도 어쩔수없이 OS를 바꿀때가 왔다는점도 인식하고있지만

그래도 차라리 윈도우안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적어도 지금 맞춰져있는 사용자의 시스템이나 설정은 그대로 이어갈수있는데

 

이제는, 그것조차못하고 정말 백지부터 다시금 맞춰야 되어버렸다

 

 

 

 

 

 

 

나는 지금 어떻게든 "윈도우7 업그레이드 설치" 를 할수있는 방법을 찾으려한다

그것만이 지난 10년간 내가맞춰놓은 노트북을 살릴수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의 유무는 그 이후에 생각할 문제다

 

단 한번만, 어떻게든 현재의 윈도우만 들어갈수만 있다면 모두 해결할텐데

그 방법이 도무지 보이지 않아서 너무 힘들다

 

새해부터 이런 악재가 찾아오다니...

올 한해가 그저 막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