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메뉴2/게임(Game)

[안드로이드 에뮬] NOX 앱 플레이어를 사용해보게 되었다...

Initial-K 2016. 1. 21. 21:18




=>얼마전까지 나는 게임은 집안에 있는 여러가지 게임기와, 그리고 3DS와 같은 기기로서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물론, PC게임도 포함해서 말이다

스마트폰은 항상 그 특유의 발열로 인하여 내 손이 뜨거워지는것이 부담이 많았고

또한, 나의 넥서스7(구형)은 이제 3년도 더 지나간 구형태블릿이기 때문에 이제는 게임마저도 많이 끊기기 시작했다


게다가 내가 주로하는 게임인 게임로프트의 "던젼헌터5" 의 경우는, 이제는 넥서스7(구형) 으로는 기기호환 조차 되지않는다


물론, 나에게는 또 다른 듀얼태블릿이 있기는하지만

내장메모리가 16G 밖에 되지않는편이라, 게임 2개정도 깔고나면 다른것을 설치하기도 벅차다

이쯤되면 이제 내가 선택할것은 딱 두가지였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새로 하나 구할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안드로이드 지원이 되는 거치형셋톱기기를 구할것인가, 매우 제한적인 선택지였다

나는 그래서 스마트폰을 바꿔야 하는건가 하면서 그렇게 인터넷검색을 하게 되었는데...


마침 우연히도 내가 알게 된것은, 전혀 머리속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선택지인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라는 것이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처음에는 블루스텍, DOU, 윈드로이드 와 같은것을 검색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얻어내기 시작했다

하지만 모두들 볼때마다 무언가 복잡해보이거나 또는 왠지 이전버전의 불안정한 것들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결국 에뮬레이터는 힘들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던 그 찰나


나는 우연히도 "NOX 앱 플레이어" 라고하는 에뮬레이터를 알게되었다




NOX라는 이름은 내게는 많이 익숙하다

그것은 아주 오래전 15년전쯤, 국내에 한글로 발매했던 어떤 RPG게임의 이름이다

나 역시도 그 게임을 좋아했고, 집에도 게임패키지가 그대로 놓여져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건 그 게임 NOX와는 전혀 다른것이다


어쨋거나 이름의 익숙함덕분에 나는 이 에뮬레이터를 선택하여 설치했고, 그 결과 만족도는... 매우 뛰어났다








이 에뮬레이터는 구글플레이앱이 기본내장 되어있기때문에

에뮬레이터만 설치하면 언제든지 구글플레이에서 게임을 받을수가 있다

에뮬레이터에서 잡혀져있는 메모리의 용량도 32G 이며, 충분히 여러가지 게임을 받기에 어려움이 없다

물론 통신기능이나 그러한 폰의기능은 없고, 마치 내가 사용하는 넥서스7 태블릿의 초기형태보다 더 적은 프로그램 앱의 느낌으로

깔끔하고 가벼운... 아무튼 그러한 느낌으로 써먹기에 좋은 에뮬레이터이다


다소 아쉬운점은, 던젼헌터5와 오더앤카오스2와 같은 게임로프트사의 최신게임의 지원이 되지않는게 아쉽다


넥슨의 영웅의군단 역시도 설치해서 실험해본결과, 설치는 되고 데이터업데이트까지 되지만

"정상적인 기기가 아니면 실행되지않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실행할수가 없었다

(참고로 던젼헌터5의 경우는 아예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라는 표시가 뜬다)








사실 앞서 말하는것을 잠깐 잊었는데, 내가 이렇게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기기부터 에뮬레이터까지 알아보게 된 계기는

바로 넷마블사의 모바일게임 "레이븐" 이라는 게임때문이었다

2015년도 국내 앱RPG게임중에 높은평가를 받았던 레이븐을 해보고자 나의 넥서스7에서 설치했을때

설치용량은 전체합쳐 3기가에, 또한 게임이 고사양이기때문에

넥서스7이 금새 뜨거워지며, 배터리가 금방바닥이 나고

더불어서 게임마저도 뚝뚝 끊어지는 현상에 나는 그만 레이븐을 포기하고말았다


하지만, 에뮬레이터로 굴려본결과 나의 넥서스7보다 원활한 구동을 보여주었고, 덕분에 지금은 챕터진행을 열심히하고있다


해보고자 하는 게임이 원활한 구동을 보여주는것에 매우 만족하며 에뮬을 굴림과 동시에

반대로 에뮬레이터만도 못한 구동능력을 가진 나의 넥서스7을 보고있으면 묘한 만감이 교차한다

물론, 현 시점에서 NOX앱플레이어 최신버전기준으로 에뮬레이터에서 지원하기 힘든 게임인


오더앤카오스 온라인, 오더앤카오스2 구원, 영웅의군단 과 같은게임을 굴리는데는 아직까지 넥서스7(구형)이 버텨주고는있다









에뮬레이터의 장점이라면 역시 배터리걱정이 없다는점과, 그리고 32G로 잡힌 용량에 게임을 많이 깔수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설정을 높게잡아서 상급환경에 1920해상도까지 설정하면 깔끔한 화면으로 게임을 할수도 있다

이런점에서는 다소 구형스마트폰이나 구형태블릿과는 비교도 안되는 무척이나 좋은 환경을 지니고 있다고 할수있다


그러나, 에뮬레이터는 어디까지나 에뮬인만큼 다소의 문제점 또한 존재한다

그것도 어찌보면 꽤나 치명적인 문제점이기는 하지만

본래 에뮬레이터로서 앱을 돌린다는것 그 자체에 의미를 둔다면 이 또한 그냥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이 된다


먼저 첫번째로는, 앱의 업데이트 속도가 현저하게 느리다

나의 넥서스7이 업데이트에 10분정도 걸린다고치면 에뮬에서는 20분 가량은 걸리는것 같았다

미리 잡혀진 PC상의 네트워크로 인식하는것이 아닌, 에뮬레이터 그 자체내에서 잡혀져있는 네트워크를 사용하기때문에

가끔 와이파이 안테나의 상태가 FULL로 채워져있지 않고 한칸씩 빠져있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것을 보면

아마도 에뮬레이터 자체네트워크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화면의 자동 전환이 가끔 이뤄지지 않는다

게임로프트사의 "오더 앤 카오스 온라인" 이라는 게임을 구동했을때 화면이 뒤집혀져서 나오는데

본래 태블릿에서는 태블릿을 잡고 회전하면 뒤집혀진 화면이 다시금 뒤집혀지면서 앱이 재시작이 되는데

에뮬레이터에서는 그냥 뒤집혀진 그대로 나오면서 캐릭터 선택화면까지 이어졌다


게임로프트사의 게임들이 다소 이러한 부분이 있는데, 그래도 오더앤카오스온라인 을 제외하고는 잘 나왔다


마지막 3번째로는 에뮬레이터의 불안정때문인지 몰라도 가끔 앱 자체가 끊겨지더니 다운먹는 현상이 있다

이때는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키면 정상화 되기는 하지만, 원인 자체는 모르겠다

그렇기때문에 장시간동안 에뮬레이터로 게임을 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넷마블게임인 "길드 오브 아너" 와 "레이븐" 라는 게임을 1시간 이상 돌렸을때 가끔 이러한 현상을 겪었다

넥슨의 신작게임인 "HIT"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아마도, 에뮬레이터가 고사양앱게임을 구동하기는 하지만... 장시간동안 지나면 자체적으로 부하가 겪는것이 아닌가싶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 밖에 테스트 해본 게임으로는


마블 퓨쳐 파이트

이데아

크로노 블레이드

SD건담 배틀스테이션

SD건담 슈터

던젼헌터4

히어로즈 오브 오더앤카오스

폴아웃 쉘터


같은 게임들은 비교적 아무런 이상없이 잘 구동되었다



SD건담 제네레이션 프론티어

던젼헌터5

오더앤카오스2 구원

영웅의군단

이자나기 온라인

오더앤카오스온라인


과 같은 게임들은 아직 구동하기에는 어려울듯하다




결과적으로 총 종합평가를 내린다면, 현재 내가 사용하고있는 넥서스7과 비슷하거나 또는 약간 더 나은정도에

32G의 용량에 배터리걱정없이 게임을 할수있다는점이 좋은점이다

그러나, 게임구동 그 자체능력은 그렇게 뛰어나지 않기때문에


역시 새로운 스마트폰을 하나 준비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오랜만에 장문의 글을 적느라 많이 피곤해졌다,

어쩌면 그런 쉽게지치는 나같은사람을 위해 이러한 스마트폰 앱 게임들이 존재하는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그래서인지 온라인게임도 게임기도 휴대용3DS도 잘 안하게 되고

오히려 모바일 앱 게임을 하는 시간이 부쩍 늘어나게 되었다


언젠가 에뮬레이터가 정말 좋은 구동환경을 갖추게 되는날에는

던젼헌터5를 비롯한 게임로프트사의 게임들이 잘 구동되기를 기대해본다

(참고로 말하자면, 내가 맨 처음 다운로드했던 앱 게임이 바로 게임로프트사의 던젼헌터4였고

그래서 인지 나는 개인적으로 이 제작사의 게임들을 자주 접하게 된것같다)


이 글을 쓰는 와중에도 에뮬레이터에서 열심히 푸쉬보상 안내메시지가 울리고있다, 그럼 슬슬 게임을 접속하러 이만 마친다


.

..

...


그런데 가장 안타까운점은노트북에서 이것을 설치하면 노트북이 크래쉬덤프와 함께 다운먹어버린다;;

관리자모드, 백신끄고설치 전부 안 먹힌다, VM 버추얼박스 이런것도 다 소용없었다

(해결방법을 찾아봤지만 너무 복잡해서 포기, windb 인가를 깔아서 크래쉬덤프정보를 알아내고 고치면 된다지만...)


정작 노트북에서 되어야 할 에뮬레이터인데... 역시 에뮬에게 의존하는데는 한계가 있는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