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메뉴2/취미(Hobby)

[용지사이즈 분류] A4, A5, B5, B6, 일본순정만화 사이즈...

Initial-K 2009. 12. 7. 02:01
=>본래 이 글은, 과거 블로그에 적었던 글인데
내가 잘못해서 글을 이것저것 정리하던도중에 삭제를 할뻔했던 글 이었다
생각해보면 별로 특별한 내용도 없는데 왜 지울뻔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기왕 이렇게된바에, 이곳 블로그에 다시한번 정리해서 적어볼까 싶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A4사이즈 - 가로 210 / 세로 297 (단위 : mm)

=>주로 사무용 용지라 불리는 A4사이즈...
가끔 출력이라거나 복사시에 자주 쓰이는 용지이다
물론, 나 역시도 A4사이즈에 그림을 자주 그린적이 있는데, 연습장과는 크기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주로 클리어파일이나 문서케이스 같은곳에 자주 넣어서 사용했다

다만, A4크기 그림이 너무나 많이 있게되면 정리방법이 다른것과 달리 힘든게 많아서 조금 고생하기도 한다...




A5용지 - 가로 148 / 세로 210 (단위 : mm)

=>주로 국내에 발매되는 소설책들이나 공략책자 등등이 자주 사용하는 사이즈
개인적으로 내가 소지하고있는 소설책인 "마계마인전" 역시도, 이러한 크기를 고수하고 있다
오래전에 구입한 럼블로즈 가이드북도 마찬가지지만...

최근들어서 공략가이드북 책자들의 사이즈가 점점 B6로 변하고 있어서인지 요즘은 그다지 없는듯...




B5 - 가로 176 / 세로 250 (단위 : mm)

=>이른바 현존 등장하고있는 연습장크기의 용지...
동시에 사람들이 개인책자 같은것을 준비하거나 할때 주로 사용하는 사이즈다
나는 개인적으로 연습장마다 라벨지를 이용하여 내가 그린 그림을 토대로 표지를 붙이는 편인데
그렇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가장 선호하고있는 사이즈라고 말할수있다

...라고는 해도 이 글을 다시적기 전까지 연습장표지로 쓸 그림을 A4크기로 뽑았다가 한숨을 쉬었지만 말이다...




B6 - 가로 128 / 세로 182 (단위 : mm)

=>국내에 발매되고있는 만화책들이 주로 구성되어있는 사이즈
가끔 "애장판"이라 불리는 책들이나, 또는 가끔 사이즈를 벗어나는 책달이 있긴하지만
대부분의 만화책들은 이 B6사이즈에 주로 크기가 맞춰져있다

가끔은 악세서리및 문구용품 가게에서는 가벼운 다이어리나 수첩들도 이 사이즈로 나올때가 있다




변형사이즈 - 가로 115 / 세로 177 (단위 : mm)

=>개인적으로 매우 선호하고있는 사이즈, 확실히 말해서 이른바 "일본 여성 순정만화 사이즈"
실제로 일본의 유명한 소녀만화 코믹스인 "리본마스코트 코믹스" 가 이 사이즈에 맞춰져서 나오는편이고
또한, 일반적인 B6사이즈보다 좌우의 면적이 조금 좁으면서,  세로쪽으로 약간 길게 늘어진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만화책은 위에서 아래로 보는편이기에, 꽤나 밸런스가 좋지 않나 싶다

물론 내가 일본의 순정만화를 좋아하는것도 있어서인지, 개인적으로 뭔가를 한다면 꼭 이 사이즈라고 생각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미지는 일전에 사용하던 블로그의 이미지를 사용한것도 있지만
조금 요즘의 내 취향에 맞춰서 바꾼것도 있다
물론, 이미지는 클릭하면 본래 사이즈를 보여주기에 모니터에 나오는 화상을 보면서
실제용지의 사이즈를 맞춰보는것도 좋을것이라 생각이 된다

개인적으로 B5사이즈(연습장) 과 B6변형사이즈(일본 소녀만화) 의 경우는 자주 출력하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