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메뉴1/블로그일기(Diary)

[2022.12.08] 드디어, 그래픽카드를 바꾸고말았다...

Initial-K 2022. 12. 10. 14:35

 

 

=>이전에도 적었지만

내가 지금까지 사용하고있던 그래픽카드는 각각...

 

데스크톱 - 지포스 GTX650 1G

노트북 - 지포스 840M 2G

 

이렇게 사용중이었다

당연히 PC로 게임하는데 여러가지 문제도 많았다

 

PC파워조차도 5년된 물건이라 그런지 PC가 자주 다운되기도했기에

마우스와 키보드와 XBOX게임패드를 같이 끼우면 갑자기 컴이 강제로 셧다운되기도 했다

 

게다가 얼마전까지 CPU도 INTEL-G2020  을 사용하고있었다

사실상, 데스크톱 PC가 돌아만가는 수준이지 뭘 제대로 할수가 없었다

 

 

 

 

 

그러나, 올해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현재 가지고있는 데스크톱의 PC가 한동안 손댈필요없게 끔" 몇가지를 바꿔보자는 생각이었다

 

결국 메인보드인 "ASUS B75M-PLUS STCOM" 에 맞게끔

물건을 맞춰보기로하면서 하나둘씩 개선해나갔다

(메인보드를 바꿀생각은없다, 왜냐하면 그것자체가 PC를 통채로 갈아야 하는수준이라...)

 

 

 

우선 먼저 변경한것은 파워였는데

기존의 파워는 외장하드 1개를 끼워도 가끔 전력을 못 얻어서 고생했던적이 있는반면

얼마전에 파워를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600W 80PLUS" 로 교체하면서

이제는 외장하드를 두개를 끼워도 끄떡없게끔 되었다

 

역시 데스크톱의 파워는 5년주기로 교체해야 되었나보다

 

 

두번째는 CPU다

기존의 G2020으로는 뭘 해먹기도 힘들정도였고

특히나 스팀으로 "블레스언리시드" 를 할때는 CPU가 100% 점유로 폭주하면서 게임조차도 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인텔 코어i5-3세대 3570 (아이비브릿지)" 로 바꾸었고, 그 덕분에 여러가지 게임을 아무문제없이 하고있다

그렇게 좋은 CPU는 아니겠지만, 적어도 1155소켓을 사용하고있는 메인보드에서는

i7-3770 을 제외하고는 꽤나 좋은편에 속한다

만약 이 CPU에서 바꾸게된다면 i7-3770 을 할것이 아니면 PC그 자체를 통채로 바꿔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로 1155소켓의 CPU에는 하스웰이없다, 아이비브릿지가 그나마 지원할수있는 최고모델이다)

 

 

 

 

세번째는 바로 드디어... 그래픽카드를 바꾸게 되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GTX650 의 구형그래픽카드를 그만 갈아치우고

"이엠텍 지포스 GTX 1660 SUPER STORM X Dual OC D6 6GB" 로 바꾸게되었다

 

현재 스팀사용자 통계에서 거의 10위안에 속해있는 꽤나 인기좋은 그래픽카드이며 (1위가 1660으로 추정)

막상 써보니 매우 마음에 들었다, 아마 이 이상으로 뭔가 업그레이드 하는날은 거의 없을것같가

처음에는 GTX1070 을 눈여겨봤지만, 1660 Super 를 구한것에 매우 만족하고있다

 

 

 

 

 

이제 남은것은 노트북인데...

지금쓰고있는 구형 ASUS A550L 노트북은 점점 쓰기힘들어지고 있기에

아마도 바꾸게된다면, 3050TI 가 달려있는 정도의 노트북에

약 50-60만 정도를 투자하지 않을까싶다

 

물론 현재로서는 무리다 아무리싸도 70-80만정도 가격의 물건들이니

내년쯤에는 바라볼수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중고품으로 사는 방법도 있긴하지만

노트북은 단순 하드웨어부품이 아니기에 현재로서는 그럴생각이없다

 

 

 

 

 

 

 

 

어쨋거나 그래픽카드를 바꾸면서 게임도 게임대로 잘 돌아가지만

무엇보다도 AI그림 생성이 매우 빠르게 되고있다

 

기존에는 10분 ~ 30분 걸리던 작업들이

이제는 10초~ 1분 으로 엄청나게 바뀌었다

솔직히 놀랄정도다

 

이쯤이면 AI에게 특정그림체를 학습시키는것도 시도할수 있을것같다

일단 이 부분은 나중에 한번 천천히 알아볼 생각이다

 

어쨋거나 막상 이렇게 이것저것 바꾸고보니

정말, 너무 오랫동안 PC를 방치한채로 아무것도 못했구나 싶기도 하지만

 

또한 반면에 요 최근까지 PC의 부품들이 많이 가격이 비쌌던것을 생각하면

이때까지 그래도 잘 버텨왔다는 생각도 든다

 

어쨋거나 꽤나 만족하고있다

 

이제 노트북만 3050ti 가 붙어있는 정도로 구하면 될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