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메뉴2/게임(Game)

[넥서스7 다운그레이드] 믿을수 없을정도의 성능향상이 일어났다...

Initial-K 2017. 4. 14. 18:47



=>얼마전 전원조차 제대로 충전하지않았던 넥서스7을 구동해보았다

내가가지고있는 태블릿만으로는 용량이 많이 부족하기때문에

되도록이면 사양이 낮은 게임들은 넥서스7에서 같이 돌리기로 했기때문이다

그래서 넥서스7을 정말 간만에 구동하고, 앱도 몇가지 깔았는데...


...느리다 엄청나게 느리다, 아니 엄청나게 끊긴다;;




처음에는 오래지난 기기라서 성능면에서 뒤떨어졌기에 어쩔수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몇년전만해도 쌩쌩하게 잘 굴러갔던 몇가지 저사양 앱들조차도 엄청나게 끊기는것을보고

나는 "이건 뭔가 잘못되었다" 라는것을 느꼈고, 결국 인터넷에서 검색해본결과

"넥서스7 1세대를 안드로이드 5.1 롤리팝OS로 업데이트하면 일어나는 주 현상" 임을 알게되었다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롤리팝OS의 메모리누수현상... 아무튼 그러한 이야기를 본것같았다

OS의 버전업이 결코 옳은것이 아니라는것을 이번에 처음으로 깨닫게된것이다

다소 답답하기도 하고 한숨나오기도 하지만 이대로 넥서스7을 묶혀놓기에는 아깝고...


그래서 결국 나는 "안드로이드 4.4 킷캣" 으로 OS를 다운그레이드 하기로 하였다









다운그레이드 하는방법은 내가 적기에는 힘들고 좋은 블로그를 소개하려한다

나 역시도 이곳에서 설명법을 보고 도움을 받았으며, 지금은 무사히 다운그레이드에 성공하였다

http://heroboyh.blog.me/220438684901


단, 나의 경우는 3번의 실패끝에 해냈다

중간에 다소 문제가 있었는데, 마지막단계에서 자꾸만 FAILED 가 뜨는것이 문제였다

그리고 그 문제를 알아보니, 내가 다운로드했던 팩토리이미지가 잘못되었던것 이었다

(난 이미 해당블로그에서 다운그레이드 설명을 보기전에, 다른곳에서 다른설명과함께 팩토리이미지를 다른것을 받은적이 있었다)


그렇기때문에 되도록이면 해당블로그에서 링크된것을 주로 받는쪽이 더 나을것이라 여겨진다

아무튼 난 안드로이드 다운그레이드 하는법을 적으려 하는것이 아니기에 여기는 그냥 끝내도록하겠다





결국 고생끝에 4.4 킷캣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한 결과

믿겨지지 않을정도로 게임들이 잘 구동되기 시작했고

뚝뚝끊기던 게임을 포함해서, 아예 뭐만하면 "응답이 없습니다 종료하시겠습니까?" 메시지가 나오던 앱까지도

전부 이제는 무사히 멀쩡하게 구동되고있다


생각해보면 다소 이상했다

처음에는 이데아는 물론 레이븐까지도 굴려본 태블릿이

왜 어느새 갑자기 저사양앱 게임조차도 그렇게나 끊겼는지 말이다


본래는 젤리빈까지도 다운그레이드 해보려고 생각도했지만, 킷캣이 워낙에 대표적인 레퍼런스였기에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아무튼, 다운그레이드를 마치고서 OS재부팅후 언어선택화면이 나오는것을보니

마치 넥서스를 처음샀을때의 그 기분이 매우 오랜만에 느껴지는듯한 기분이 들었다


덕분에 구글플레이도 그 예전 그대로의 구버전이라서 나름 신선(?)한 느낌도 들었다

아니... 어찌보면 이게 더 편한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되도록이면 자동업데이트 막아놓고 이대로 쓰고싶다는 생각도...


어쨋거나 다소 고생이 많았지만 무사히 다운그레이드에 성공했다

지난번 CHUWI 10 펌웨어 잘못건드렸다가 통채로 망가질때처럼 잘못되는거 아닌가 걱정도했지만 아무튼 무사히 끝났다

알림창에 뜨는 "안드로이드 5.0으로 업데이트가능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무척이나 거슬리지만 말이다


지난 몇년간 나와 함께 동고동락했던 넥서스7 1세대... 이렇게나마 다시 부활해서 정말 다행이다


.

..

...


만약 이번에도 펌웨어잘못 건드려서 망가졌다면, 그냥 ASUS 젠패드 또는 넥서스2세대를 당장 구했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