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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아트온라인] 다시 잡아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Initial-K 2024. 11. 22. 15:23

 

 

=>최근 "소드아트온라인 라스트리콜렉션"라는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다

상당히 오랜만에 잡아본 소드아트 게임이다보니

이전에 오랫동안 해봤던 게임인

전작 "소드아트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를 다시 간만에 잡아보기 시작했는데

 

확실히 오랫동안 안해서 감각도 많이 죽어버렸고

무엇보다도, 캐릭터 빌드업을 어떻게 해왔는지가 전혀 기억이 나질않는다

 

그래서 간만에 유튜브영상을 보면서 다시한번 기존의 것들을 되새기기 시작했는데

총 플레이타임이 700시간이 넘는 지금도...

 

북쪽 극 레이드 보스인 "얼어붙은 화염의 창인황" 을 제대로 잡아내질 못하고있다

약 4년전에 이 게임을 했을때도

다른사람들은 999999 데미지를 뽑아내면서 클리어하는데

나는 아무리 데미지를 얻어내도 100000-200000 을 얻어내는것도 어쩌다가 한번이었기에

 

뭔가 이 게임을 잘 할줄아는 사람이 레이드 파티원으로 들어있지 않으면

평균적인 클리어타임은 언제나 30~40분에 가까웠는데

그러한 사람과 같이 파티원을 했을때는 3분도 안되서 그대로 잡아내었다

그 때 당시 최대 70-80만까지 데미지를 얻어내본적이 있었다

즉, 캐릭터의 화력 그 자체는 어느정도는 충분한 상태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걸 해내는법을 나는 도저히 알수가 없었다

아무리 찾아보고 영상을보고 정보를 얻어낸다하더라도

그걸 하는법에 전혀 익숙하지 못했던 나는 그걸 해낼수가 없었다

뭐가 빠진것인지, 뭐가 잘못된것인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조차도 알수없었다

 

유투브의 영상만보고, 일본어로 말하는 코멘터리의 내용을 대충 이해해야만 했고

자막소개 및 요약조차도 거의 없는 영상을 보면서 그걸 따라하는것 자체가 어려웠다

게임이 그렇게까지 인지도높은 게임이 아니었기에, 정보를 얻는것조차도 어려웠다

 

그렇기때문에 사람이 거의 다 빠져버린 멀티플레이를 의존하는것에 지쳐버린 나로서는

싱글레이드에서 그저 시간을 들여서 보스를 잡는것말고는 방법이 없었다

 

결국, 얼어붙은 화염의 창인황을 이기는것조차 너무 버거워서

그대로 게임을 그만두고 말았다

워낙에 레이드에 사람이 없는 게임이라 그런지...

게임을 그만두고나서 1년이 지난시점에도

당시 같이 레이드를 했던 사람에게서 파티초대 권유가 온적도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잘도 이 게임을 그렇게까지 해왔구나 싶었다

 

 

 

그로부터 약 4년의 세월이 지나온 지금...

아주 간만에 다시한번 북쪽 극 레이드를 돌아보기 시작했다

물론 이제 이 게임의 레이드에는 사람이 한명도 없기에, 여전히 싱글레이드로 진행했다

 

첫 시도는 약 45분의 시간끝에 클리어했다

당연하지만 "전생의창염" 을 5~7번정도 끊어내지 못하고 계속 싸웠다

 

4년만이다

당연히 "레이드 보스 약체화 요소" 같은것을 기억하고 있을리가 없었다

보스의레벨은 110그대로이며, 부활회복은 꾸준히 했다...

아마도... 보스의 부활회복 횟수의 마지막이 7번이 아닌가 싶다

그렇기에 잡을수있었다고 생각한다

(묘하게도, 고래잡이(?) 시에 장벽 3개 해제하는것은 기억하고 있었기에, 고래는 쉽게 잡았다)

 

만약 보스의 부활횟수가 무한이었다면... 60분을 들여도 못이겼을지도 모르겠다

 

 

 

내 마지막 기억에 의하면, 4년전 나는 분명히 레벨 150짜리 보스인

남쪽 극 레이드의 보스를 5분남짓 남기고 클리어했던 기억이있다

그런데 북쪽 극 레이드의 보스를 60분이 가깝게 진행했다는것은...

4년의 공백기간이 그만큼이나 치명적이었다는 것이다

 

결국 하나씩 흐름을 찾아갔다

"강자의법칙 + 배수의진 + 달인의영역 + 하야부사의주먹" 등등...

배틀스킬과 패시브 스킬을 재정비하고

계속 반복하여 꾸준히 북쪽 극 레이드에 도전하였고

 

중간에 출현하는 골렘(보스레벨낮추기)

중간에 출현하는 활력벌(보스회복횟수 3회제한) 을 쓰러트리고

오랜시간의 공백이 지나면서 무기강화를 크게 할수있게 되었기에

기존의 +5 강화 무기를 +20 까지 끌어올리면서

이제는 플레이타임 10~15 분안에 보스를 잡아낼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보스의 회복기술인 "전생의창염" 을 막아낼수있는 방법을 도저히 찾을수가 없었다

 

 

 

 

 

도저히 풀어내지못한 문제...

"전생의 창염" 은 대체 어떻게해야 막아낼수 있는가를 알아내기 위해서

나는 일본구글에서 어떻게든 그 해답을 찾아내려고 했다

 

그러던 도중, 누군가 이러한 글을 적은것을 보았다

 

"솔로레이드 도중에 보스가 자꾸 회복하는 바람에 1시간 언저리 게임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그만두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이것을 막을수 있습니까?"

 

그 글에 이러한 답변이 달렸다

 

"보스가 빙글빙글 돌고난이후 착지할때, 스킬얼라이드로 공격하면 보스저지가 가능합니다,

보스광역기도 그렇게 방해할수있습니다"

 

 

 

이거다

나는 드디어 해답을 찾았다고 생각했다

스킬세팅에 혹시 모르니까 각성(아츠게이지 MAX) 도 세팅해놓고

나는 그대로 북쪽 극 레이드의 보스를 찾아갔다

 

그리고 열심히 10분정도 보스에게 데미지를 넣고나서

드디어 "전생의창염" 이 시작되었다

 

기다린다, 기다렸다가 착지할때 스킬얼라이드...

준비는 확실했고, 보스가 빙글빙글 돌고 드디어 착지하는 그 순간

나는 스킬얼라이드를 발동했다

 

그런데..................................................................

 

 

 

안된다

스킬얼라이드를 사용하는 그 순간, 보스는 다시 빙글빙글 돌기 시작한다

분명 착지했을때 사용했을터인데, 보스는 다시 빙글빙글 돌고나서 그대로 회복한다

 

타이밍을 너무 빨리 썻나? 싶어서 이번에는 조금 더 늦게해서 공격해봤다

보스가 빙글빙글 돌고... 착지후 아주 약간의 시간을 더 들이고나서

다시 스킬얼라이드 발동

 

...안된다, 여전히 다시 빙글빙글 돈다

 

이번에는 착지후 포효 하기전의 타이밍에 스킬얼라이드...

먹히긴했지만 보스가 이미 회복한 이후

이번에는 조금 더 빠르게...

여전히 마찬가지다

 

약 10-15회의 시도를 한 끝에

일본구글에서 검색하여 보았던 그 글

"보스가 빙글빙글 돌다가 착지한 순간에 스킬얼라이드를 사용하면 회복을 방해할수있다"

라는 그 글 자체가 엉터리가 아닌가 의심이 시작되었고

설령 엉터리가 아니라 할지라도... 이미 무언가의 패치로 변화가 일어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앞서게 되었다

 

그렇다, 즉...

"할수없다" 는 결론밖에 남지 않았다

결국 4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얼어붙은 화염의 창인황" 을 한번에 잡아낼수 있는 방법을 찾지못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레벨상한이 200까지 올라가면서

이제부터 캐릭터 레벨을 계속해서 끌어올릴수 있다는점이고 (현재 73이다)

무기강화 조차도 +5를 넘어 +20까지 해놓았기에

앞으로도 충분히 강해져서 화력으로 잡아낼수있는 기회는 있다는 점이다

(무기강화 20이상부터의 재료는 레벨200짜리 변이마수를 잡아야만 얻을수있기에 현재로서는 무리다)

 

실제로 바로 몇일 전...

"전생의 창염" 을 사용하는 창인황의 HP가 약 1/7 정도 남아있을때

아츠게이지를 터트리고 어떻게든 화력집중해서 부활을 저지해서 잡게되었다

 

이 게임의 북쪽 극 레이드를 솔로플레이를 하면서

처음으로 저지해 본 "전생의창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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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후...

나는 다시 "소드아트온라인 라스트리콜렉션" 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나는 아직도 "얼어붙은 화염의 창인황" 에 대한 미련을 떨치지 못했다

 

총 HP 1억을 넘는 (4년전에는 분명 8000만 이었던 기억이 있는데, 어느순간 강화되어버린것같다)

북쪽 극 레이드의 보스인 창인황을 1분~3분컷을 낼수있는 그것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적어도... "전생의창염" 을 사용하지 못하게 단번에 죽여버릴수있는

그러한 단계까지는 진행하고 싶다는 미련이 남아있다

 

참고로, 이 게임의 적들의 HP의 숫자는 보통은 보이지 않는다

오직 "지시모드" 를 사용할때만 적의 HP가 숫자로 나온다, 이것으로 적 보스의 총HP를 확인할수있다

나는 4년이 지난 지금, 이것조차도 구글에서 정보를 얻어내지 못하고 스스로 어쩌다가 발견하고 말았다

(지시모드 = 동료에게 연계지시설정을 하는 그것이 아닌, 화면이 전체적으로 일시정지하는 바로 그것이다)

 

그밖에 음식버프로 스킬커넥트를 +1로 하는법이나

아츠게이지를 사용하면 체인버스트 효과가 자동으로 일어난다는것

이러한 내용들을 구글에서 찾지못하고 스스로 얼떨결에 기억나버리는것...

 

4년전에도 그랬지만, 여전히 이 게임은 나를 힘들게한다

 

 

 

 

 

여담이지만... "소드아트온라인 라스트리컬렉션" 을 하다보니 느끼는 부분인데

미묘하게도,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와 판정이 조금 다르다

덕분에, 게임하면서 가드버튼을 자주헷갈리는 바람에 (앨리시제이션과 가드버튼이 다르다)

저스트가드를 하려다가 "좋았어!" 를 누르고 죽어버리는 괴현상도 자주 겪고있다...

 

또한 통상기이후에 소드스킬이 3파생이라서

통상타격으로 SP회복하는 간격의 계산을 잘못해서, 가끔 SP부족으로 스킬커넥트를 실패하기도 한다

그리고, "아츠게이지MAX" 와 "스킬얼라이드MAX" 상태를 헷갈려서

아직도 가끔 "각성" 이후에 아츠게이드를 사용하려고 하는 버릇을 떨쳐내지 못하고있다...

(각성 = 앨리시제이션에서는 아츠게이즈를 MAX로 만드는 기술, 그러나 라스트리컬렉션에서는 SP를 MAX로 하는기술)

 

 

 

이러한 우여곡절을 겪다보니

결국... "라스트 리컬렉션" 과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를 같이 겸해서 하는것은 아무래도 무리라는 결론이 나왔고

지금은 그래서 앨리시제이션 쪽은 놓아둔채, 라스트리컬렉션을 집중적으로 하고있다

 

본래는 다른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적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었는데

어쩌다보니 다시한번 소드아트온라인 게임을 잡게되는 바람에

일이 이렇게 되어버리고 말았다...

 

심지어 라스트리컬렉션 초반에 레벨5 파티로

토벌퀘스트에서 레벨15짜리 적을 상대하는데 1시간가까이 사냥했다

지금은 레벨이 13인데, 아직도 토벌레벨 15짜리 적을 잡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적 HP600만)

 

이 게임은 나를 힘들게 한다... 이번에는 대체 어떠한 장벽이 또 머리를 아프게 할지 막막하다...